[RIZIN 051] 소우자-쉐이둘라예프의 챔프진이 빠른 승리로 타이틀 방어, 오기쿠보-모토야가 플라이급 토너먼트 결승에, 사토는 태클에 밀려 타이틀 도전권 획득 실패
격투 뉴스 2025. 9. 28. 21:07
일본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메이저 격투기 단체 RIZIN의 쉰 한번째 넘버링 이벤트이자 올해 첫 나고야 이벤트인 RIZIN 051이 28일 일본 나고야에 위치한 IG 아레나에서 개최됐다.
엘리트급 주지떼로이자 롱타임 타이틀 홀더 호베르투 사토시 소우자(36, 브라질)도 스피디한 서브미션 승리로 영역 표시를 확실히 했다. 원타임 UFC 리거 호리에 요시노리(30, 일본)를 다섯 번째 타이틀 방어전 상대로 맞이한 소우자는 카운터 더블 렉으로 상대를 주저 앉혔다.호리에가 급히 등을 돌리며 일어나려 했으나 그대로 따라가 등에 올라탄 소우자가 레그락을 곁들인 초크를 시도했다. 호리에가 뜯으며 버텨 보았으나 소우자가 결국 초크를 잠그는데 성공, 탭을 받아냈다. 총 소요시간 100초.
9연승 중이던 빅터 콜레스닉(29, 러시아)를 상대로 타이틀 첫 방어전에 나선 원타임 로드 리거 겸 라이진 페더급 챔프 라자발 쉐이둘라에프(24, 카자흐스탄)는 초살 TKO로 방어에 성공했다. 시작하자마자 큰 펀치로 상대를 링 줄 근처로 몬 쉐이둘라에프는 레프트로 발을 묶은 후 스트레이트를 꽃았다. 균형을 잃은 상대를 덮쳐 싱글 언더 훅을 만든 쉐이둘라에프는 손이 봉쇄되어 열려있는 상대의 안면에 파운딩 샤워를 시잔, 레프리로부터 스탑을 이끌어냈다. 콜레스닉이 빠른 스탑에 항의했으나 때는 늦은 뒤였다.
연말 대회에서 치러질 예정인 플라이급 토너먼트 결승전은 슈토 챔프 히로마사 유기쿠보(38, 일본)과 DEEP 밴텀급 타이틀 홀더 모토야 유키(36, 일본)의 난적을 잡아낸 베테랑의 2차전으로 좁혀졌다. 오기쿠보는 무패의 알리벡 가쟈마토프(24, 터키)를 상박 클린치 테이크 다운과 그래플링으로 압도, 판정승으로 모토야와의 결승을 확정지었다. 같은 DEEP 챔프 출신의 신류 마코토(25, 일본)를 만난 모토야는 길로틴, 트라이앵글. 백 초크 등 서브미션으로 크게 압도, 토너먼트 결승에 선착했다.
FNC의 추전 파이터 알렉산더 솔다킨(32, 러시아)과 폴란드 메이저 KSW의 추천을 받은 말렉 사모추쿠(30, 폴란드)간의 올해 헤비급 월드 그랑프리 토너먼트 결승전에서는 솔다킨이 판정승리를 거두고 우승상금 2천만엔, 한화로 약 2억원과 함께 12월 연말 대회에서 벨라토르 헤비급 타이틀 홀더 라이언 베이더와의 헤비급 타이틀 결정전을 확정했다. 초반부터 복싱으로 사모추쿠의 얼굴에 출혈을 만드는 등 복싱으로 근소한 우세를 점한 솔다킨은 정확한 카운터까지 더해 저지 3인 전원의 지지를 얻어낼 수 있었다.
타이틀을 재도전을 노렸던 전 슈토 세계 챔피언 사토 쇼코(38, 일본)은 벨라토르 출신의 강호 대니 사바텔로(32, 미국)에게 판정패배, 한 타임 쉬어가게 됐다. 1R 초반부터 킥 캐치의 펀치와 어퍼컷, 날카로운 잽 등 타격에서 앞선 사토는 싸커 킥으로 순간 다리를 풀어버리는 등 타격에서 크게 앞서 나갔다. 그러나 타격에서 불리함을 깨달은 사바텔로가 본격적으로 테이크 다운에 집중하기 시작,작했고, 사토는 잽과 카운터 니 킥 등에도 불구, 테이크 다운과 탈출을 경기 끝날 때까지 반복해야 했다. 1-2 판정패배.
전 UFC 리거 야치 유스케(35,일본)는 단체 데뷔 전에 나선 그라찬 라이트급 현역 타이틀 홀더 하가 빌라이 카이(28, 일본)를 서브미션으로 제압, 지난 경기 패배의 아쉬움을 어느 정도 달랠 수 있었다. 지난 해 연말 대회에서 사쿠라바 카즈시의 아들 타이세이에게 초살 KO패배를 당하는 망신을 당했던 야치는 하가와 테이크 다운을 한 차례 교환했으나, 첫 라운드를 마쳤다. 2R, 클린치를 시도하는 상대의 백을 스탠딩에서 캐치한 야치는 상대를 찌그러 뜨린 후 RNC를 캐치, 탭을 받아냈다.
[RIZIN 051 결과]
<타이틀 전>
14경기: 호베르투 사토시 소우자 > 호리에 (리어네이키드 초크 1R 1:40) * 라이트급 타이틀 전
13경기: 라자발 쉐이둘라예프 > 빅터 콜레스닉 (TKO 1R 0:33) * 페더급 타이틀 전
<WGP 2025 플라이급 토너먼트 2회전>
12경기: 오기쿠보 히로마사 > 알리벡 가쟈마도프 (판정 3-0)
11경기: 모토야 유키 > '신류' 다카하시 마코토 (판정 3-0)
10경기: 이토 유키 < 야마모토 아센 (판정 0-3) * 리저버
<WGP 2025 헤비급 토너먼트 결승전>
09경기: 말렉 사모추쿠 < 알렉산더 솔다킨 (TKO 2R 4:09) * 결승전
<원매치>
08경기: 사토 쇼코 > 대니 사바틸로 (판정 3-0)
07경기: 우메노 겐지 > 아시자와 류세이 (판정 3-0)
06경기: 다카기 료 > 미야케 키사 (판정 0-3)
05경기: 야치 유스케 > 하가 '비라이' 카이 (리어네이키드 초크 2R 2:09)
04경기: 스즈키 히로아키 > 황위에러 (판정 2-1)
03경기: 토미자와 다이치 > 히라모토 조 (판정 2-1)
02경기: 긴다이치 코우스케 < 타이토 밤비롤 (판정 0-3)
01경기: 야마토 테츠야 < 오쿠야마 타카히로 (암 바 1R 4:10)
<오프닝>
04경기: 오타 쇼고 < 스트리트 밥 코우스케 (판정 0-3)
03경기: 야마키 마히로 < 이시자카 쿠시 (판정 0-3)
02경기: 사토 슈토 < 코바야시 다이스케 (판정 0-3)
01경기: YUHEI > 와키타 (판정 3-0)
* 사진=RIZIN F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