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무카스(http://www.mookas.com)에 칼럼을 연재하는 대한 수박협회의 송준호 선생이 제기한 의견은 이렇다.

1. 재물보의 '탁견' 은 무형의 어떤 종합적인 무술을 지칭하는 말이다.
2. 그러므로 송덕기 옹에게 전수받아 오늘에 이르는 택견단체들은 재물보의 탁견과 아무 연관이 없다.
3. 현재의 택견은 각희로 발로만 하는 놀이에서 나온 것이다.

이 세가지 주장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글을 쓰고 여기서는 다만 각희라는 기예에 대해서는 생각을 좀 해 봐야겠다.

기록에 보면 각희는 말 그대로 다리로 하는 놀이다. 언뜻 보면 지금의 택견과 같은데 김명근 선생님은 왕십리에서 '까기' 라고 해서 배웠다고 한다. 어느 분은 까기는 정강이 뼈를 차는 방법과 각희라는 단어가 발음도 비슷하고 하다보니 까기라는 것으로 변해 말이 전해진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하셨는데 그 말에 일리가 있다고 생각된다. 탁견, 태껸, 택견 이런식으로 발음 비슷하게 변하는 것은 있으니까.

고용우 선생 측의 윗대 택견의 모습이나 결련택견협회에서 하는 옛법들을 포함한 택견 모습을 보면 오늘날 우리가 하는 경기적인 모습의 택견과는 많이 틀리다.

아마 전에 몇번 이야기를 한 것처럼 탁견이라고 불리우는 종합적인 무술로서의 기예가 있었는데 병장기를 다루는 법이나 화기를 다루는 법과는 달리 맨손기예는 어느 정도 유출의 가능성이 있는데다가 민간에 수박이 성행하고 전해진 기록 역시 있으니 이런 어떤 무술적 기예가 있었고 이를 익힌 서울 지역의 한량들이 크게 다치지 않으면서 서로간에 힘을 겨룰 수 있는 구조로 탄생한 것이 바로 각희가 아닐까 생각된다.

각희(김명근 선생님이 배운 까기라는 것과 같다고 보고 이야기 하겠음, 그리고 현재 택견단체들의 경기 방법이기도 함)의 방법을 보면 참 고난이도의 기술들로 이루어져 있다. 상대를 발로 차서 넘어뜨리거나 순간 잡아채서 넘어뜨려야 하는데 이게 말이 쉽지 절대 쉬운 것이 아니다. 무술을 좀 했다 하는 사람이라면 이게 말로만 쉬운 것이라는 것을 한 눈에 알 수 있을 것이다.

즉 어느 정도 이미 무술적 완성도가 된 사람들이 서로간에 크게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는 선에서 적당히 합의를 본 규칙이 바로 각희가 시작된 것이라고 생각된다. 또 이런 각희를 하는 사람들은 탁견을 익힌 택견꾼들이었으니 이것이 일반 사람들이 보기에는 그냥 편하게 '택견한다.' 라고 전해지고 이것이 굳어져서 택견은 곧 각희라는 식으로 조선시대에서 구한말에 이르러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이미지가 굳어진 것이 아닌가 추측된다. 실제로 송덕기 옹은 자신의 기예에 대해서 '탁견' 이라고 분명히 언급했고 탁견을 하는 사람을 '택견꾼' 이라고 한다고 말씀하셨다.

1. 탁견을 익힌 택견꾼 한량패들이 서로 간에 각희로 겨루고 있다.
2. 지나가던 사람들이 구경한다.
3. 택견꾼들이 서로간에 겨루니 사람들은 '저 치들 택견하는 구먼.' 하고 말한다.
4. 또 다른 지나가던 사람의 머리 속 '택견은 발로 차거나 순간 잡아채서 넘어뜨리면 이기는 거구나.'
5. 기록: 택견이란 곧 각희로 발로 차거나 넘어뜨리면 이기는 것이다.

비유하자면 태권도와 합기도의 시합방식을 들 수 있을 것 같다. 1970년대의 합기도 시합을 보면 아주 약간 변형된 태권도와 똑같다. 처음 그 영상을 본 문외한은 그것을 태권도라고 보지 합기도라고 보지 않는다. 택견과 각희의 관계도 이렇게 뒤섞인 것이라고 생각된다.

Posted by 飛流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광인 2011.04.11 21: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상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계십니다. 그러나 이런 글을 읽은 사람 중에 이런 논리가 그럴 듯하다고해서 전파하면 왜곡이 생기는 겁니다.

    • 飛流 2011.04.11 22:27  댓글주소  수정/삭제

      상상력이 많이 들어가 있긴 하죠. 하지만 나름대로 그간 생각해오던 원래 수박=탁견이라고 불리던 기예와 고류무술들의 유사성, 그리고 그것이 평화로웠던 조선시대의 특성상 생겨난 기예, 그리고 지방마다 전해지던 유사한 기예들을 생각해 볼 때 이걸 마냥 왜곡이라고 하기 보다 그냥 의견일 뿐이고 그에 반대되는 생각이 있다면 역시 또 그런 생각을 글로 풀어서 말해야겠지요.

  2. 안녕하십니까? 2011.04.12 18: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박보존회 송준호입니다. 제가 칼럼에 글을 쓴 취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무형적인 어떠한 종합적인 무술을 탁견이라했다? 탁견은 곧 武= 힘을 겨룸, 뭐 발로 차든 패대길 치든 특정한 동작을 상정하지 않는다면 맞습니다. 2, 송덕기옹께서 향유하시던 기예를 재물보의 탁견과 직접적으로 연결시키는것은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탁견이란 말이 곧, 용어이기 때문이겠죠 3, 현재의 택견이 발로만 하는 놀이에서 나왔다라고는 생각지 않습니다. 송옹의 그것들이 각희와는 다른 부분들을 포함하고 있으니까요. 각희+ 무술적인 요소들의 접목 내지는 교류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飛流 2011.04.12 21:03  댓글주소  수정/삭제

      잘 읽었습니다. 생각은 다르지만 칼럼에서 흥미로운 내용이 많아서 나올 때마다 정독하고 있습니다. 3번의 경우는 맥을 제가 잘못 짚었나보군요.

      2번의 경우는 저는 송덕기 옹이 전한 택견이 거의 재물보의 탁견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지역의 날파름, 수박 같은 기예도 그것이 지방에서 지엽적으로 된 기예라고 보고요.

      특히 인터뷰에서 송덕기 옹이 자신의 기예를 당시 노인들이 말하던 태껸이라거나 택견이라고 하지 않고 유독 탁견이라고 말한 것은 뭔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탁견을 하는 이들은 탁견꾼이 아닌 택견꾼이라고도 말씀하셨고요. 송덕기 옹은 증언이 두리뭉실한 것이 꽤 많은데 자신의 기예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말씀을 하신 적이 있습니다. 뭐...저도 직접적이라기보다는 간접적이지 않을까 생각하긴 합니다.

      수박이라는 기예가 고려시대 때부터 전해지고 조선시대에도 갑사 시험에 들어갔고 지방에서 수박을 행했다는 기록도 있으니 이것이 무형이고 힘쓰임등을 말할수도 있겠지만 어느정도는 정형화된 움직임도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치 종합격투기가 모든 격투의 힘쓰임을 가능하게 하지만 어쨌든 유독 승률이 높은 기술들이 공통적으로 선수들에게 나타나는 것처럼요. 이건 나중에 또 쓸 기회가 있을 것 같습니다.

  3. 광인 2011.04.14 19: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手搏이란 손으로 때리다, 치다 라는 뜻이다. 맴몸무예를 지칭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런데 각희, 수박흐ㅟ, 수박 등은 특정 명칭이라고보기보다 일반 명사라고 봐야 하고, 그게 한자로 표기되었다고 해서 당시 그렇게 불렀다고 생각하면 곤란하다. 세종대왕이 한글 창제 이유에서 밝혔듯이 말과 글이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간과하면 안된다.그러나 한굴 기록은 이와 다르게 당시 불렀던 이름을 그대로 표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수박을 택견이나 탁견이라고 할 수는 있겠지만, 수박이 곧 택견 하나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닐 터이다. 택견은 맨몸으로 하는 체기이고, 그게 발질을 위주로 하는 경기라는 점은 택견이; 곧 발차기라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1895년 코리언 게임스에 택견하기를 킥킹이라고 했다.
    그리고 제기차기를 중국어로 티켄이라고 한다고 했다.(나연성)
    중국어 척(찰척)을 ti라고 발음한다는 것과 연계해서 생각해볼 수 있다.
    상상은 개인의 자유다. 그러나 상상을 근거가 있는 거으로 오해하게 해서는 아니 될 것이다.
    반드시 개인의 유추라는 점을 명확히 해야 한다. 그래야 왜곡의 폐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 飛流 2011.04.14 21:44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지금의 송덕기 옹에게 전승된 택견만이 오직 재물보에 언급된 탁견이나 수박이라고 보지 않습니다. 송준호 선생은 그 모든 것이 불확실하다는 쪽이라면 저는 날파름, 송도수박, 서울의 택견이 모두 그 맥을 이었다고 생각하는 편이죠.

      그리고 개인의 유추라는 점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하셨는데 어디에 확신이 있습니까?

      '일리가 있다.' 내지는 '이러이러 하다고 생각된다.'

      라고 쭉 적지 않았던가요? 왜곡이니 뭐니 하기 전에 글부터 똑바로 읽어야죠.

  4. 광인 2011.04.17 1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물보에 나오는 탁견이 송덕기 택견만이 아니라 날파름, 송도수박도 포함된다는 이런 식의 상상이 왜곡을 부추키는 것이다. 생각하는 편이다, 이러이러하다고 생각된다는 따위로 도망 갈 구멍은 만들어두었지만 보통 인삭으로는 '아, 전문가가 이렇게 말하더라.' 면서 오해를 한다는 것이다.
    그러니 가급적 쓸데없는 상상을 늘어 놓아서 판단을 흐리게 하지 말았으면 하는 것이다.
    글을 누가 시험치듯 상세히 일겠는가.
    그냥 훝어보면 충분히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이다.
    비류말대로 하면 결국 송도수박이라는 실체불명의 조악한 체기를 택견의 반열에 올려주는 것이 된다.
    날파름, 까기, 잽이 등은 택견의 지역별 유형으로 분류를 할 수 있지만
    송도수박이란 신채호가 조선상고사에서 말한 것에 근거한 것일 뿐, 실체는 아리송한 것이다.
    특정인이 특정한 목적으로, 그것도 사익이 위주가 된 속셈으로 전통무예를 왜곡하고 있는 것이 뻔한 일인데 순수한 사람이 그런데 일조하지 말아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곡하다.

    • 飛流 2011.04.17 23:42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이돌은 아이디를 바꿔도 말투는 여전하군. 아이돌과 광인이라......

  5. Favicon of http://www.classicuggsonsale.com/ BlogIcon uggs outlet 2012.12.22 18: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감동! 모든 아주,opl36ke 아주 분명하다, 개방 문제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6. Favicon of http://www.redwingshoessale.net/ BlogIcon red wing boots 2012.12.22 18: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모두가 나에게 매우 opl36ke 새로운이 문서는 정말 내 눈을 열었습니다. 우리와 함께 당신의 지혜를 공유 ​​주셔서 감사합니다.

  7. Favicon of http://www.uggbootsclearanceon2012.com/ BlogIcon ugg boots on sale 2012.12.22 18: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것은 내가 이곳을 방문 처음이다.opl36ke 난 당신의 블로그에 특히 토론에 많은 흥미로운 물건을 발견했습니다. 당신의 기사에 대한 댓글의 t에서, 내가 여기있는 모든 여가를 갖는 유일한 사람이 아니 그런 것 같아요!좋은 일을 계속.

  8. Favicon of http://www.uggbootsclearanceon2012.com/ BlogIcon uggs clearance 2012.12.22 18: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YES! 드디어이 웹 opl36ke 페이지를 발견! 너무 오랫동안이 글 찾고 있었어요!

  9. Favicon of http://www.bootsonsale4u.com/ BlogIcon uggs outlet 2012.12.22 18: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진!opl36ke 일반적으로 나는 전체 기사를 읽은 적이 있지만이 정보를 작성하는 방법은 간단 놀라운이며,이 독서에 관심을 보관하고 그것을 즐겼다.